시인의 삶에 대한 진실함이 자연스럽게 작품으로 스며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시와 시인은 하나여야 하며, 최소한 그렇고자 하는 치열한 내면의 투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김수영(1921~1968)은 탁월한 시인이었다. 이미 많은 연구가 온몸으로 시를 쓴 그의 치열한 시
Ⅰ. 시인 김수영의 생애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에서 출생하였다. 1941년에 선린상고를 졸업하고 이듬해 도쿄 유학을 떠났으나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미즈시나 하루키(水品春樹) 연극 연구소의 문을 두드려 하루키에 연극을 사사받고 연극에 경도되었다. 1945년 광복 이후에는 만주에서 돌
2) 60년대 시대배경과 김수영
60년대의 4·19와 5.16은 김수영으로 하여금 자신을 개체적 존재가 아닌 집단적 존재라는 걸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상대적 완전을 수행하는 혁명을 절대적 완성에까지 승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시라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 4.19와 김수영
4. 19는 김수
1. 김수영 , 자유와 사랑
김수영은 해방 후의 현대시 전개과정에서 매우 커다란 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예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살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그의 시정신은 자신을 둘러 싼 현실 상황과의 적극적 대응에서 생성된 것이다.
2. 「눈」
「눈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Ⅰ. 序論
詩人 金洙暎이 1950년대 우리 詩壇에서 주목을 받으며 나름대로 詩論을 정립하고 꾸준한 詩作으로 첨예한 論爭의 한복판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작품활동을 하였다. 그는 일생 동안 써 온 詩語의 대부분은 '지극히 평범한 일상어'였다. 일상적 언어를 '詩의 언어'로 승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
시 작업을 하였지만, 결국에는 공통적으로 추구한 '문학'이라는 틀 안에서 공존하는 모습이 특히 흥미로웠다. 이 흥미를 바탕으로 시작한 김수영과 김춘수의 비교논문이었다. 하지만 이들에 관한 선행연구는 비교적 상세했음에도 불구하고 본고에서는 글쓴이의 부족한 지식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
시 - 시와 현실 참여
(1) 민주화의 물결( 4.19을 통한 현실인식)
① 김수영 ··· ‘푸른 하늘을’
김수영의 작품 활동은 1945년 문예지 『예술부락』에서 시 ‘廟庭의 노래’를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그의 시적 경향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색깔인 현대 문명과 도시 생활을 비판
김수영이 바로 그런 존재이다. 우리 현대시사에서 김수영만큼 그 논의의 폭이 넓고, 매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되는 시인도 드물다. 이는 김수영의 시가 그만큼 보편성을 갖고 있다는 증거이자, 여전히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던져주는 시인임을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김수영에 관한 연구
시인으로 남는다. 그는 근데 시인 가운데 누구보다 그 나름의 고유한 시적 방법으로 언어의 서술과 기능적 양면을 가장 잘 터득한 시인의 한 사람이다. 김수영은 참여시인임에 틀림없지만 상대적으로 형식주의의 세례를 더 많이 받은 시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영섭,「한국 현대시 형성 연구」,